"사설 렉카 강제 견인" 당하지 마세요. 사설렉카 대처법 & 예비운전자도 필수

반응형

렉카 [출처:아시아뉴스통신]

교통사고 장소에 번개같이 날아가는 사설렉카,  운전중에 종종 보시지 않으신가요??

이런 사설렉카에게 강제로 견인되어 피해를 보는 분들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 지인이 당한 걸 들으니 이번에 저도 알아 둬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현재 운전중이거나, 예비 운전자 분들도 혹시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알아둬야할 변경된 법령

간단 요약

  • 견인하는 자는 차량의 소유자 또는 운전자에게 구두 또는 서면으로 통지할 것
  • 총 운임/요금에 대해 구난동의를 받을 것.

렉카 측에서 위의 두 사항을 지키지 않고 동의없이 견인하려 한다면 불법신고 사유로 들 수 있습니다.

 

동의없이 가져가서 청구서를 내밀어도 내실 필요 절대 100% X 없습니다.

(2020년 10월 1일에 국토 교통부에서 구난 형 특수자동차 운임/요금표를 정해놨습니다.)

 

선넘는 요구청구시 민사적으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관련 법령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제21조(운송사업자의 준수사항)" , "제22조(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 , "구난동의" 키워드로 찾으시기 바랍니다.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

 

www.law.go.kr

사설렉카가 어떻게 하나요??

사설렉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사설렉카 수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1. 사설렉카가 사건현장에 도착한다.
  2. 사고차량에 렉카 견인고리를 걸고 여러 변명을 대면서 갓길쪽으로 빼준다며 끌고간다. (1차 피해)
  3. 명함을 건낸걸 받고, 차를 자신의 근처 공업사에 가져간다고 한다. (2차피해)
  4. 견인된 차는 견인지점에 보관되어있으며 사건이 끝나고 찾으러 갈때까지 보관비 청구 (3차 피해)

한 줄 요약하자면 "렉카가 본인의 차량을 끌고가게 냅두면 상당한 피해를 본다" 는 얘기입니다.

적게는 3~40, 많으면 8~90 +@ 까지 모르고 청구비를 납부하게 됩니다.

사설렉카한테 안당하는 방법 (일반도로)

알아두셔야 할 점 : 본인은 완강히 거부의사를 표시할 것, 명함 받지 말 것, 영상 녹화 할 것

 

대처법

  1. 사고 발생 시 보험 견인을 바로 부른다.
  2. 렉카가 도착했다면 보험사에 전화해 자신이 부른 렉카인지 확인합니다.
    • (중요) 확인안된 렉카가 바로 견인 고리를 걸려고 하면 무조건 막으세요.
    • 보험에서 왔다고 얼렁뚱땅 넘어가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3. 사설렉카로 추정된다면 렉카 측에서 여러 언변으로 끌고가려고 할건데 무조건 듣지말고 막으세요.
    • 간혹 여성 운전자거나 기가 약하신분을 상대로 강하게 나오는 렉카가 있는데 주눅들지 말고 영상(=녹음) 키고 하지말라고 소리치세요.
    • "저희는 ㅇㅇ견인업소에서 왔습니다." 하면서 명함 건네면 받지 마세요. (암묵적 동의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 "도로교통에 피해 가니까 갓길까지만 빼주겠습니다" 라는 선심같은 말에도 속지마세요. 막으십시요
  4. ★ 끌고가려고 하는 것에 동의 안하는 것이 포인트
  5. 보험 렉카가 올때까지 감시하다가 보험렉카에게 차를 견인받으시면 됩니다.

 

반응형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났을 때 사설렉카 대처법

도시 시내가 아닌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났을 때는 상당히 애매하실 겁니다.

차가 워낙 많은 도로 여건상 눈치보여서 빠르게 해결하고싶은 사람들이 사설렉카에게 맡겨버리는 악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사설렉카?  무.조.건 막으세요

 

고속도로에는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한국도로공사" 에서 지원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고있습니다.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옮겨다 줍니다.

1588-2504

고속도로에서 사고발생 시 위 번호만 기억해주세요.

 

대처법

  1. 사설렉카는 무조건 막는다. (위의 "알아두셔야할 점" 기본 장착해야함.)
  2. (사고발생시) 1588-2504 전화 후 >> 1번 눌러 교통사고 긴급견인을 부른다.
    • 가까운 휴게소나 영업소, 졸음 쉼터 등 안전지대 까지 데려다 줍니다.
  3. 보험회사 견인 서비스를 부른다.

 

 

사설렉카에게 견인 당했다면?

상황을 둘로 나누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얼떨결에 동의하여 렉카가 끌고간 경우, 동의하지 않았는데 렉카가 끌고 간 경우

 

1. 동의하에 렉카가 끌고간 경우 (암묵적 동의 포함)

암묵적 동의의 경우 예시

: 아무말도 안해서 렉카가 끌고가는데도 아무런 제스처를 안취할 때

: 사설렉카가 건넨 명함을 받았을 때  등등

 

동의(암묵적 동의 포함)하에 렉카가 끌고 간 경우 해야될 행동

  1. 렉카 측 청구서에 포커스를 두자.
  2. 청구서가 많이 나올 경우 아래의 참고 내용을 확인하여 금액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아래 운임 요금표 참고)

운임 요금표

만일 고속도로에서 가까운 휴게소 까지 가는데 자신의 차가 소형차이고 10km 라면  견인비로 72,200원 이상 청구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견인 장비료

또한 견인시 사용한 장비에 대한 요금 또한 위 사진과 비교하여 그 이상 나온다면 렉카측과 한 번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암묵적으로 동의한 것이므로 보장은 못하겠습니다. 변호사한테 상담한번..)

 

 

2. 미 동의 하에 렉카가 끌고 간 경우 

  1. 자신이 동의하지 않은 증거를 수집합니다. (블박, 핸드폰영상, 녹음파일 등등)
  2. 차 찾으러 공업사에 가도 렉카 측에서 청구서를 내밀어도 민사처리하겠다고 내지마세요.
    • 내도 상관없습니다. 그대로 돌려받으시면되요 ^^ 맘편히 내셔요.
  3. (2번) 과 같이 강압적인 분위기에 일단 청구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걱정말고 내시고 민사적으로 소송 준비하시면 됩니다.

증거 수집까지 되신 분들은 위 순서대로 하시면 되구요.

혹시라도 증거수집이 불충분 하신경우는 위의 운임청구비 자료와 비교해서 적당히 합의 보시기 바랍니다.

 

 

운임요금표 자료 받아보기 ↓

안나오면다면 "구난형 특수 자동차 운임 요금표" 검색

 

공지사항

 

www.molit.go.kr

 

 

운전자분들에게 부탁리는 한마디

제 지인은 교통사고 당시 기절해있었는데 사설렉카가 먼저 와서 차를 가져갔다고 하더라구요.

운전자가 구두로 동의할 상태가 아닌 경우 가동의 상태로 견인이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듣는 저도 어이가 없었네요 ㅋㅋ;

 

한줄요약:  사설렉카 앞에서 안절부절 못하는 초보 운전자가 있다면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한 번 부탁드립니다.^3^ 

 

 

추석 전 1588-2504 번호로 교통상황 보는방법

 

 

곧 다가올 추석 !! 장거리 운전하실 때 꿀팁★

곧 다가오는 추석 연휴 운전할 생각에 고민 많으신분들에게 몇 가지 정보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네비게이션에서는 최적의 경로만 알려줄뿐 실시간 상황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1. 환기는 최소

palkong.com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